경제 상식&정보

초보주식 쪽박차는 노하우, 초보주식투자방법

香港 2015. 7. 18. 07:00
반응형

 

초보주식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위험한 투자금액이 3000만원에서 5000만원 사이라고 한다.

 

그 이유로는 몇가지가 있는데 실제 이 금액으로는 부동산투자도 힘들고 일정 수익률을 바라보면서 펀드에 넣을 경우 수익률이 좋다고 해도 실제 손에 쥐는 금액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정도 금액이면 그동안 눈에 들어와 있던 우량주를 살 수 있는 적당한 금액이고 분산투자 개념으로 다른 주식도 약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주식투자방법을 모두 갖춘 듯한 기분을 느낄 수도 있는 금액이다.

 

다시 말하면 이제 나도 초보주식의 기본인 포트폴리오 자금력을 보유한 것이고 가끔은 내가 구입한 주식이 하루아침에 천정부지로 치솟아 단 몇일 사이에 폭발적인 수익을 기록하는 희망도 안게 되는 것이다.

 

 


 

주식투자 수익률 환상을 버리자


 

 

대부분의 초보주식 투자자들은 처음에 1000만원 내외의 작은 돈으로 시작했다가 재미를 보게 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고 한다. 실제 처음에 실패를 했다면 더 큰 돈을 날릴 일이 없었겠지만 불운하게도 처음에 몇만원 또는 몇십만원의 이익을 올리면 조바심을 내기 마련이다.

 

"그래 역시 주식이 최고야!"

"책을 보면서 조금만 더 공부하면 짭잘하겠는데"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형편없는 은행이자율을 비웃기 마련이고 조금 더 모아서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는 2~3억원의 기본 종자돈을 모으고 싶어하는 것은 주식투자를 처음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꿈꾸는 일이므로 서서히 투자하는 금액이 늘어나고 투자방식도 몰빵개념인 초보주식투자방법으로 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내가 주식을 산 다음날부터 상한가 고공행진을 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현실은 아프기 마련이다


 

 

주식시장이 몇 번 출렁이면 원금은 반으로 줄어드는데도 불과 몇일 걸리지 않는다. 떨어져 나가는 원금이 아까운 마음에, 내가 선택한 주식은 어느 순간에는 반등할 것으로 생각하면서 물타기까지 일부 시도하게 되면 그 반의 반으로 줄어드는 것도 어렵지 않다는 것을 주변에서 허다하게 보게 된다.

 

 

투자손실을 보고 다급해지면 이를 만회할 특단의 비책을 강구하기 마련이고 회사일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전업투자자들이 부러워지기도 하고 신용투자를 일으켜서 한방에 손실을 복구하거나 대박의 꿈을 꾸기도 하는 것이 초보주식이 대부분 겪는 과정이기도 하다.

 

처음에 투자금으로 동원하였떤 돈은 조금씩 사라져가고 이제 서서히 내 인생에서 벌어들였던 다른 돈들도 주식시장으로 들어오게 되면 현실은 더 아프기 마련이다.

 

 

 


 

초보주식투자방법 :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는?


 

 

우선 환상을 버리길 바란다. 본인이 주식투자의 귀재가 될 것으로 생각하는가? 내가 100명의 투자자안에 상위 5명안에 들어갈 수 있는지 곰곰히 생각하고 그 안에 들어갈 정도로 주식공부도 미약하고 내 원금을 포기할 수 있는 과감성과 결단력이 없다면 이제 갈 길은 정해졌다.

 

1. 초보주식으로 5천만의 여유자금이 생겼다면 그중에 10%인 500만원은 주식투자에 할애하라.

2. 나머지 4500만원은 적립식 펀드 또는 보다 안전한 투자자산인 채권형으로 가입하자.

3. 언제까지? 당신의 인생목표에 금액에 도달할 때까지...

 

 

 

 

당신의 인생목표에서 정한 1억 또는 3억원의 돈이 모일때까지는 주식으로 큰돈을 벌어들일 생각은 처음부터 잊어버리는 것이 초보주식의 투자방법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만약 장기적인 관점에서 초특급 우량주에 묻어둘 생각이라면 환영하지만 이 역시도 전체 시장의 흐름을 읽고 변화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반응형